조슈아 블로크 님의 "Effective Java" 책을 정리한 포스팅 입니다.
1. 점층적 생성자 패턴
- 매개변수에 따라 만들 수 있는 생성자를 만드는 방법
-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한 대응을 위해 사용됨
단점
개수가 많아지면 읽거나 쓰는 것이 어려움
런타임때 엉뚱한 동작을 해야 잘못되었음을 알게됨
2.자바빈즈 패턴
- 기본 생성자로 객체를 만들고 setter를 호출하여 값을 설정하는 패턴
단점
객체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음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
- 일관성이 깨진 객체가 생성되면,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김
- 이를 찾기 위한 디버깅이 어려움
3. 빌더 패턴
- 동일한 프로세스를 거쳐 다양한 구성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
-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이루어진 생성자를 가지고 빌더 객체를 얻음
장점
매개변수를 여러개 사용할 수 있음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public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this.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this.servings = builder.servings;
this.calories = builder.calories;
this.fat = builder.fat;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servings;
private int calories, fat;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this.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this.fat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
- 가변인수 문법 사용
- 각 프로세스를 독립적으로 분리할 수 있음
계층적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HUSROOMS,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his.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ublic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this.size = builder.size;
}
}
- 재귀적 타입 한정
- T extends Builder<T>
- 타입 T는 Builder의 서브타입이여야 함
- 해당 Builder의 하위타입만 오도록 함
- 공변 반환 타이핑
-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하위 타입을 반환
- 상위 클래스의 빌더 메서드(self, build) 재정의
- 클라이언트는 형변환 신경 안써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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