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블로크 님의 "Effective Java" 책을 정리한 포스팅 입니다.
1. 점층적 생성자 패턴
- 매개변수 개수에 따라 여러 생성자를 오버로딩하는 방식
-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한 대응을 위해 사용됨
항목 | 내용 |
장점 | - 컴파일 타임 타입 체크 가능 - 불변 객체 만들기 쉬움 |
단점 |
-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코드 가독성 나빠짐
- 파라미터 순서 헷갈리면 런타임에만 오류 인지됨 |
2.자바빈즈 패턴
- 기본 생성자 + setter를 이용해 단계적으로 값 설정
항목 | 내용 |
장점 | - 코드 가독성 좋음 - 매개변수 많아도 명확히 설정 가능 |
단점 |
- 객체가 불변이 아님
- 생성 도중 객체가 일관성 없는 상태에 놓일 수 있음 - 버그 발생 시 디버깅 어려움 |
3. 빌더 패턴
- 동일한 생성 절차를 거쳐 다양한 구성의 객체를 만드는 패턴
- 특히 매개변수가 많거나 계층적으로 확장 가능한 객체 생성에 적합
구분 | 내용 |
장점 |
- 가독성 향상: 매개변수가 많아도 어떤 값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음
- 유연한 객체 생성: 필수값 + 선택값을 조합해서 객체 생성 가능 - 불변 객체 생성 가능: final 필드와 함께 사용하면 안전한 불변 객체 구성 가능 - 객체 일관성 유지: 객체가 완전히 세팅된 후에만 생성됨 (build() 호출 시점) - 계층 구조에서도 확장 용이: 재귀적 타입 한정 + 공변 반환 타입을 활용하면 상속 구조에서도 자연스럽게 빌더 체이닝 가능 |
단점 |
- 코드가 복잡해짐: 빌더 클래스 + 본 클래스 구조로 코드가 길어짐
- 간단한 객체에 오버엔지니어링 우려: 필드가 몇 개 안 되는 경우엔 오히려 불필요하게 무거움 - 객체 생성 전 build() 호출 누락 가능성: 실수로 builder.build()를 빼먹으면 객체가 안 만들어짐 |
예시) 매개변수를 여러개 사용할 수 있음
더보기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public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this.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this.servings = builder.servings;
this.calories = builder.calories;
this.fat = builder.fat;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servings;
private int calories, fat;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this.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this.fat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
- 가변인수 문법 사용
- 각 프로세스를 독립적으로 분리할 수 있음
예시) 계층적
더보기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HUSROOMS,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his.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ublic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this.size = builder.size;
}
}
항목 | 재귀적 타입 한정 (Recursive Type Bound) | 공변 반환 타입 (Covariant Return Typing) |
형태 | T extends Builder<T> | @Override public NyPizza.Builder self() |
사용 위치 | 상속 가능한 추상 빌더 클래스 선언부 | 하위 빌더 클래스의 메서드 재정의 |
정의 | 제네릭 타입 T가 자기 자신의 하위 타입임을 명시 | 상위 클래스 메서드를 하위 타입 반환으로 재정의 |
목적 | 빌더 체이닝 시 타입 안정성 확보 | build()와 self()에서 형변환 없이 사용 가능 |
장점 | - 하위 타입을 명확히 제한 - 타입 오류를 컴파일 타임에 방지 |
- NyPizza.Builder → .addTopping() 호출 시 형변환 필요 없음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2-4. 객체 생성과 파괴: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1) | 2024.12.27 |
---|---|
[Effective Java] 2-3. 객체 생성과 파괴: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장하라 (0) | 2024.12.27 |
[Effective Java] 2-1. 객체 생성과 파괴: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0) | 2024.12.26 |
[JVM 밑바닥까지 파헤치기] 12-3. 자바 메모리 모델과 스레드: 스레드 (1) | 2024.12.26 |
[JVM 밑바닥까지 파헤치기] 12-2. 자바 메모리 모델과 스레드: 자바 메모리 모델 (1) | 2024.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