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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조영호 님의 "오브젝트" 책을 정리한 글입니다.1. 영화 예매 시스템요구사항 살펴보기사용자에게 예매 서비스 제공할인 조건을 만족할 경우 할인 정책에 따른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음예매 완료 시, 예매 정보 생성 정보구분설명영화 정보영화의 기본 정보상영 정보요일, 시작 시간, 종료 시간예매 정보제목, 상영 정보, 인원, 정가, 결제 금액 할인 적용 방식구분설명할인 조건 (영화별로 여러 개 적용 가능) 🔹 순서 조건특정 상영 순번에 따라 할인 적용🔹 기간 조건특정 상영 시간에 따라 할인 적용할인 정책 (영화별로 1개만 적용 가능) 🔹 금액 할인 정책일정 금액 할인🔹 비율 할인 정책정가에서 일정 비율 할인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향해협력, 객체, 클래스객체지향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클래스가 아닌 객..

Code/OOP 2025.04.02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 이상한 나라의 객체

조영호 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을 정리한 글입니다. 1. 객체지향과 인지 능력객체특성설명형태물리적 또는 개념적인 것인지 가능추상적인 사물을 포함하여 인식할 수 있음구별 가능식별 가능한 경계를 가짐크기작게 분해됨 (복잡성을 극복하기 위함) 객체지향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예시세계전등의 동작 방식현실 세계사람의 손길 없이는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없음소프트웨어 세계전등이 스스로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음 2. 객체, 그리고 이상한 나라앨리스 객체개념설명행동이 상태를 결정행동의 결과에 따라 객체의 상태가 변화함ex) 앨리스의 키는 행동을 통해 변화됨상태 의존성행동의 성공 여부는 이전 상태에 따라 달라짐즉, 행동의 순서가 중요함 3. 객체, 그리고 소프트웨어 나라상태행동의 과정과..

Code/OOP 2025.04.02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조영호 님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책을 정리한 글입니다. 1. 객체현실 세계의 사물을 추상화한 개념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실체 2. 객체지향현실 세계를 직관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패러다임 목표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것 (단순히 현실 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 핵심 개념개념정의 및 설명주요 특징협력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들이 서로 요청-응답하는 과정- 객체 간 메시지 교환이 핵심 - 협력의 성공 여부는 객체의 응답 품질에 달려 있음역할협력 속에서 각 객체가 맡은 책임- 다형성 지원: 동일한 역할을 여러 객체가 수행 가능 - 대체 가능성: 요청자는 역할을 수행하는 특정 객체에 관심 없..

Code/OOP 2025.04.02

[오브젝트] 1. 객체, 설계

조영호 님의 "오브젝트" 책을 정리한 글입니다. 1. 티켓 판매 애플리케이션 구현하기관람객구분입장 조건필요한 절차이벤트 당첨자초대장을 티켓으로 교환한 후 입장초대장 → 티켓 교환 → 입장이벤트 미당첨자티켓을 구매한 후 입장티켓 구매 → 입장 극장관람객 입장 담당 (이벤트 당첨자/미당첨자에 따른 입장) 더보기코드public class Invitation { private LocalDateTime when;}public class Ticket { private Long fee; public Long getFee() { return fee; }}public class Bag { // 관람객의 가방 (초대장, 현금, 티켓) private Long amount; private I..

Code/OOP 202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