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티셔너프로듀서가 메시지를 어느 파티션에 보낼지 결정하는 컴포넌트기본적으로 키 값을 해싱하여 파티션을 결정함하지만 키가 없으면 전략에 따라 파티션이 선택됨 주의사항동적으로 파티션이 증가할 경우, 기존의 키와 파티션의 매핑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되도록이면 파티션 수를 변경하지 않는것이 권장됨 전략구분라운드 로빈 전략스티키 파티셔닝 전략전송 방식순차적으로 여러 파티션에 균등 분배하나의 파티션에 몰아서 일정량의 레코드를 채운 뒤 전송장점데이터가 파티션에 고르게 분산됨배치 전송이 빠르고 효율이 높음단점파티션별로 데이터가 얇게 퍼져 버퍼가 빨리 안 채워짐 파티션 간 데이터 분포가 고르지 않을 수 있음배치 효율낮음 (파티션별 최소 레코드 수 미달로 대기 → 비효율)높음 (한 파티션에 집중해 빠르게 배치 전송..